본문 바로가기
먹고 살려면 개발뿐/Laravel

윈도우10 64bit에서 Apache 2.4 설치와 설정(1/3)

by 세미콜론;™ 2018. 4. 9.


라라벨(Laravel)을 통한 웹서비스 개발 과정을 기록하고자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기반을 두어 작성된 글이기 때문에 좀 더 나은 방법이 있을 수도 있고, 완전히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가볍게 읽고 넘겨주셨으면 합니다.


개발 환경의 운영체제는 Windows 10입니다. 라라벨을 설치하고 개발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APM(Apache, PHP, Mysql)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Homestead 설정을 통하여 구성할 수도 있고, 비트나미(Bitnami)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Apache 2.4'와 'PHP 7'을 각각 설치하고, 'Mysql' 대신에 'MariaDB'를 설치하여 이용할 계획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Window 10에서 Apache 2.4 서버 구축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현재 Apache는 2.4.33 버전까지 나와 있습니다. (포스팅 작성일 기준)


아파치 설치

https://www.apachelounge.com/download/ 로 접속하여 httpd-2.4.33-Win64-VC15.zip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이미지 1. Apache 다운로드 페이지이미지 1. Apache 다운로드 페이지



D:\Server 폴더에 다운로드해 압축을 풀면 D:\Server\Apache24 경로에 아파치가 설치된 겁니다. 설치 경로는 각자의 상황에 맞게 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D:\Server 경로에 웹서버 구축에 필요한 것들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주의할 점은 아파치가 설치되기 전에  C++ Redistributable Visual Studio 2017 최신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파치 설정

설치가 되었으면 설정 파일을 변경해 줘야 합니다. 설정 파일은 D:\Server\Apache24\conf 폴더에 있는 httpd.conf 파일입니다. 


이미지 2. 아파치 환경설정 파일(httpd.conf) 위치이미지 2. 아파치 환경설정 파일(httpd.conf) 위치


이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서 몇 군데 수정을 해야 합니다.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보조 프로그램인 메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만, 저는 주로 사용하는 에디트 플러스(Editplus)를 사용합니다.


이미지 3. 아파치 서버 루트(ServerRoot) 경로 설정이미지 3. 아파치 서버 루트(ServerRoot) 경로 설정


httpd.conf 파일을 열어서 ServerRoot 부분을 찾아서 아파치가 설치된 경로로 바꿔 줍니다. 제 경우에는 D:/Server/Apache24 경로가 되겠지요. 경로 입력시 \와 /를 주의하세요. 슬래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미지 4. Listen(서비스 포트) 설정이미지 4. Listen(서비스 포트) 설정


Listen 부분을 찾아서 원하는 포트(port) 번호로 변경합니다. 80포트는 웹서비스 기본 포트입니다. 저는 기본인 80포트를 그대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미지 5. ServerName 설정이미지 5. ServerName 설정


ServerName 은 로컬 환경에서 웹페이지 접속을 위해서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디폴트는 #으로 주석 처리되어 있지만 로컬 개발 환경에서 테스트하기 위해서 저는 # 주석을 삭제하고 아래와 같이 변경했습니다. 

ServerName live.decision.dev:80   

임의의 도메인 주소로 설정을 했는데 이 부분은 나중에 hosts 파일 변경하는 부분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이미지 6. DocumentRoot 설정이미지 6. DocumentRoot 설정


웹문서를 저장하는 경로인 DocumentRoot 설정합니다. 웹루트 디렉터리(WebRoot Directory)라고도 부릅니다. 기본 설정값처럼 아파치 설치 경로에 있는 htdocs 폴더를 사용해도 되지만 저는 별도로 D:/workspace/decision 경로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아파치를 윈도우 환경변수인 path에 등록하는 방법과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하는 방법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다음 글 보기 

2018/04/11 - [먹고 살려면 개발뿐/Laravel] - 윈도우10 64bit에서 Apache 2.4 설치와 설정(2/3)

2018/06/14 - [먹고 살려면 개발뿐/Laravel] - 윈도우10 64bit에서 Apache 2.4 설치와 설정(3/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