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 살려면 개발뿐/Laravel

윈도우10 64bit에서 Apache 2.4 설치와 설정(2/3)

by 세미콜론;™ 2018. 4. 11.


이전 글 보기

2018/04/09 - [먹고 살려면 개발뿐/Laravel] - 윈도우10 64bit에서 Apache 2.4 설치와 설정(1/3)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윈도우10 64bit 운영체제에서 Apache 2.4 서버 설치 및 설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환경 변수 path에 경로 등록

환경설정이 끝났으면 아파치 웹 서비스를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하기 전에 환경 변수 path에 아파치 경로를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해당 실행파일의 경로로 이동하여 실행하여야 하지만 환경 변수 path에 등록해 두면 어느 위치에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7. 환경 변수 편집 위치이미지 7. 환경 변수 편집 위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 환경 변수 > 시스템 변수 > path > 편집 메뉴로 들어오면 path를 등록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이미지 8]


이미지 8. 윈도우 10 환경 변수 편집 창이미지 8. 윈도우 10 환경 변수 편집 창



윈도우 10에서는 이렇게 간편하게 환경 변수를 설정할 수 있네요. 윈도우 8.1까지는 아래의 [이미지 9]처럼 텍스트 형태로 편집을 했어야 했는데 말이죠. 물론 윈도우10에서도 텍스트 편집 버튼을 누르면 이전과 같은 창이 뜹니다.



이미지 9. 환경 변수 텍스트 편집 창이미지 9. 환경 변수 텍스트 편집 창


여기서 path 변수에 값으로 D:\Server\Apache24\bin\ 까지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bin 폴더까지 입력한 이유는 아파치 실행 파일인 httpd.exe 파일이 bin 폴더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텍스트 편집 시에는 마지막에 ;(세미콜론) 구분자를 꼭 넣어 주어야 합니다.


윈도우 서비스 등록

이미지 10.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미지 10.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아파치를 윈도우 서비스로 등록을 하고 정상적으로 구동이 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미지 10]처럼 명령 프롬프트(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킵니다.


이미지 11. 아파치 서비스 등록이미지 11. 아파치 서비스 등록


[이미지 11]처럼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을 합니다. 해당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아래 [이미지 12]의 방화벽 보안경고문이 뜨는데 액세스 허용하면 됩니다.


이미지 12. 방화벽 차단 해제 보안 경고 시스템 창이미지 12. 방화벽 차단 해제 보안 경고 시스템 창


이미지 13. 윈도우 서비스 창 (아파치 실행 전)이미지 13. 윈도우 서비스 창 (아파치 실행 전)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하면 [이미지 13]처럼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이 되는데 상태가 아직 실행이 된 것은 아닙니다.


이미지 14. 아파치 시작 명령어이미지 14. 아파치 시작 명령어



이미지 15. 윈도우 서비스 창 (아파치 실행 중)이미지 15. 윈도우 서비스 창 (아파치 실행 중)



[이미지 14]처럼 아파치 시작 명령어를 입력하면 서비스가 실행이 되고 [이미지 15]처럼 윈도우 서비스 창에서 실행 중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치 시작, 종료, 재시작

아파치 서비스 중지 또는 종료는 httpd -k stop

아파치 서비스 재시작은 httpd -k restart

아파치 서비스 제거는 httpd -k uninstall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미지 16. 아파치 모니터 실행파일 위치이미지 16. 아파치 모니터 실행파일 위치


   

이미지 17. 아파치 모니터 트레이 아이콘이미지 17. 아파치 모니터 트레이 아이콘 이미지 17. 아파치 모니터 트레이 아이콘이미지 17. 아파치 모니터 트레이 아이콘


CMD 창에서의 명령이 어렵다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아파치 모니터(Apache Monitor)를 실행하여 제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16]의 ApacheMonitor.exe 파일을 실행하면 [이미지 17]처럼 윈도우 트레이에 아이콘이 생기는데 마우스 왼 클릭으로 start, stop, restart를 실행할 수 있고, 마우스 우 클릭으로 아파치 모니터 창 열기, 서비스 창 열기, 모니터 종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18. Apache Service Monitor이미지 18. Apache Service Monitor


아파치 서비스 모니터 창을 열면 [이미지 18]의 창이 뜨고 시작, 종료, 재시작 등의 명령을 마우스 클릭으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 아파치 설치와 설정까지 마쳤고 서비스를 시작했으니 다음 포스팅에서는 웹서버가 정상적으로 구동이 되는지 확인도 할 겸 간단한 웹페이지(html)를 만들어 브라우저로 열어보는 부분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다음 글 보기 

2018/06/14 - [먹고 살려면 개발뿐/Laravel] - 윈도우10 64bit에서 Apache 2.4 설치와 설정(3/3)


댓글